밴쿠버 살기

캐나다 밴쿠버 다운타운 지역별 특징 등 상세 분석

한글지킴이 2020. 2. 6. 10:58

밴쿠버 다운타운에 정착하기를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운타운 지역별 특성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카테고리를 '밴쿠버 살기'로 할지 '밴쿠버 여행정보'로 할지 고민했습니다만, 다운타운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은 여행보다는 거주 목적인 분들이 맞는 것 같아 밴쿠버 살기 카데고리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부디 이 글을 관광으로 오시는 분들도 보실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공식 관광 지도

밴쿠버 다운타운의 공식 관광 지도는 다음의 첨부 파일과 같습니다. 

downtown_vancouver_map.pdf
0.98MB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s://www.tourismvancouver.com/plan-your-trip/maps/

 

지역 구분 개요

위의 사진상 지역명이 다소 흐리게 음영처리 되어 있으니 구글 지도 또는 위의 지도를 출력하여 보시면 좋습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은 크게 West End, Yaletown, Coal Harbour, Gas town, China town 등으로 구분됩니다. 

주요 거리는 Denman st, Davie st, Robson st, Granville st 등이 있습니다. 

 

지역별 특성 상세

기술 순서는 선호도와 상관 없습니다.

 

West End

다운타운 북서쪽 지역입니다.

조사 결과가 믿기지 않지만 공식적으로는 평당 집값이 다운타운에서 가장 비싼 곳입니다.

West End 는 간간히 아파트도 있지만 대부분 연립주택(townhouse 등) 위주의 주거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 West End 라고 하면  Denman st 주위를 주로 생각합니다.

특히 English Bay Beach 는 아름다운 석양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며, 7~8월에 하는 혼다 불꽃 축제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집을 구하기 위해 돌아다녀 봤지만 번화가가 아닌 쪽은 다소 음침한 분위기가 있으며, 현지인들이 주로 살고 있습니다.

주요 공공시설로는 West End community center 와 Joe Fortes 도서관이 있습니다. 참고로 West End community center 에는 아이스 하키장이 있습니다.

 

Yaletown

다운타운 동남쪽 지역입니다.

젊은 친구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 중에 하나로, 분위기 있는 pub 도 많고 맛집도 많습니다.

다운타운에서 가장 큰 Community Center  Roundhouse Community Arts & Recreation Centre 가 있을 뿐 아니라, 중앙 도서관과도 가까운 편입니다. 

가장 가까운 마트로는 Urban Fare, Choice 등이 있지만 Urban Fare는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비싸서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곳 Urban Fare는 다운타운 3곳의 Urban Fare 중 분위기가 가장 좋아 자주 방문했었습니다.

직장 동료들은 Roundhouse Community Center 가 있기 때문에 이곳을 주 거주지로 추천했습니다만, 길가에 무수히 많은 흡연자, Richard st 등 어두운 뒷골목, 노숙자 등의 사유로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Yaletown-Roundhouse station 이 있긴 하지만, 교통이 의외로 불편합니다.

Costco 까지 이동할 수 있는 버스도 없고, 아이가 있는 입장이라면 Stanley Park 도 Science World 도 한번에 갈 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 큰 이점은 아닙니다.

계속해서 단점만 말한 것 같은데, 사실 Yaletown 은 다운타운에서 Coal Harbour 와 함께 가장 고급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는 곳입니다. 결과적으로 Yaletown 중에 False Creek 을 볼 수 있는 집이라면 추천, 그외 Granville st 에 가까운 곳이라면 비추천 합니다.

어디나 다 같겠지만 날씨 좋을 때 False Creek 해변가를 따라 산책하면 기분이 정말 상쾌해집니다.

 

Coal Harbour

이곳은 다운타운 다른 곳과 다르게 상당히 한적하고 깔끔합니다.

Yaletown은 일부 False Creek 부근만 깔끔하다면 이곳은 그냥 다 깔끔합니다. 심지어 어떻게 보면 썰렁하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운타운 곳곳에서 볼수 있는 걸인들을 이곳에서는 구경조차 하기 힘듭니다. 또한 길거리에서 담배피는 사람도 찾기 힘듭니다.

중국, 홍콩 부자들이 이곳에 집을 사놓고 여름철에만 잠깐 왔다가 겨울철에 썰물처럼 빠져나가기 때문에 죽어있는 지역같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전 걸인이 없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만족스러워서 이곳을 주거지로 삼았습니다. 

이곳의 공공시설은 Coal Harbour Community Center 뿐으로, Yaletown 에 비해 많이 협소합니다만 교통편이 매우 좋습니다.

Stanley Park, Public Library, Science world 등 모두 버스로 한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West Vancouver, North Vancouver 도 버스 한번에 갈수 있습니다. 단, Lonsdale Quay Market 은 환승을 해야합니다. Car sharing 하시거나 Water Front Station 가서 Sea bus 타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하나 Skytrain station은 도보로 이동하기에는 조금 멀지만 버스편이 잘 되어 있어 이 또한 큰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물론 젊은 분들이면 도보로 다 이동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운타운에서 영아를 키운다? 무조건 Coal Harbour 입니다. 물론 제 직장 동료들은 모두 다 Yale town을 추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Yale town 에 False Creek 이 있다면, Coal Harbour 는 말 그대로 Coal Harbour 가 있습니다. 집에서는 Coal Harbour 해변가를 보며 커피 한 잔 하고, 쉴 때는 Coal Harbour 해변가를 따라 도보로 Canada Place 까지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힐링입니다. 또한 연말, 연초, 크리스마스, Canada Day 등 주요 공휴일에 펼쳐지는 Fire works 도 집에서 또는 건물 옥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Gas town

이곳은 주거지로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증기시계 별것 없고 그냥 오후 늦게 가서 전등 보면서 맛집가는 정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China town 과도 가까워서 걸인들도 많고 특히 East Hasting St 은 무조건 피해야 할 곳입니다. 

 

China town

앞서 Gas town 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East Hasting St 은 무조건 피해야 할 곳입니다. 마약에 쩔어사는 사람들로 가득한 곳입니다.

북미 최대 규모의 China town 이 위치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냥 열악합니다. 정말 열악합니다. 당연히 주거지로 비추천합니다만, Stadium Chinatown Station 과 Rogers Arena 부근에는 최신식 아파트가 몇 있습니다. 

Costco 가 가깝고 Stadium Chinatown Station 이 있다는 장점 외에 큰 장점은 없는 곳입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 좋은 주거지 찾으시길 바랍니다. :)

 

참고 링크

2019/05/03 - [해외여행/캐나다 밴쿠버] - 밴쿠버인이 말하는 밴쿠버 여행 추천일정 및 여행팁

2019/05/04 - [밴쿠버 살기] - 밴쿠버 다운타운 마트 정보 - 종류 및 특징

2019/05/30 - [밴쿠버 살기] - 밴쿠버 주택 구매, 얼마를 벌어야 할까?

2019/07/04 - [밴쿠버 살기] - 밴쿠버 다운타운 한인 워크인, 한국어 진료 병원 안내

2019/08/18 - [밴쿠버 살기] - 밴쿠버 집렌트 Month to Month 계약 종료 방법

 

 
 

한 줄 요약

  • 깔끔한 곳이 좋다면 콜하버, 번화가가 좋다면 예일타운, 현지인 생활은 웨스트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