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살기

캐나다 밴쿠버 개인간 환전 유의사항

한글지킴이 2019. 8. 31. 15:43

해외로 여행가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신청후 공항에서 받는 것이 일반적으로 가장 저렴한 방법이고,

해외에 장기로 머무시는 분들은 카카오뱅크로 보내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환전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7/11 - [밴쿠버 살기] - 카카오뱅크로 한국에서 캐나다 TD 은행 송금하기

 

카카오뱅크로 한국에서 캐나다 TD 은행 송금하기

카카오뱅크로 한국에서 캐나다 TD 은행 송금하기 한국에서 캐나다 오기 전 여러 은행을 비교해봤지만, 외화 송금을 위해서는 카카오뱅크가 진리 입니다. 처음 카카오뱅크측에 문의했을 때에는 유심이 바뀌거나 하..

happynlucky.tistory.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득이 개인환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유의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어쩔 수 없이 개인환전을 하게 될 경우 이 부분 반드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1. 불법 여부

미화 5천 불 미만의 개인 환전은 한국 국내법상 불법이 아닙니다.

다만, 이 5천불이라는 것이 1회의 환전 금액인지, 연 누계인지, 평생 누계인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 정의는 없습니다.

과거 2천불에서 3천불로 그리고 2019년 5월 다시 5천불로 상향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8/31 - [생활정보/법률] - 개인간 환거래(환전) 불법?? 합법??

 

개인간 환거래(환전) 불법?? 합법??

개인간 환거래(환전) 불법?? 합법?? 해외로 여행가는 경우 금액이 소액이기 때문에 은행에서 환전을 하면 되지만, 해외에서 생활하는 경우,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등 본의 아니게 개인간 환전을 하게 되는 경우..

happynlucky.tistory.com

 

2. 환전은 무조건 만나서

보통 환전은 해당 국가의 통화를 실물로 현장에서 주고 받고, 원화를 인터넷으로 주고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개인간 환거래를 할 사람을 찾고, 시간을 잡고 장소를 정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만나서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으세요.

물론 만나서 하더라도 돈을 받고 그 사람이 도망갈수도, 위조 지폐를 줄 수도, 원화를 준 다음 보이스피싱 당했다고 거짓말 하는 등 여러 위험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나지 않고 하는 거래 보다는 훨씬 안전합니다.

특히나 위조 지폐는 현지에서도 중범죄이므로 왠만큼 간이 큰 놈 아니고서는 할 수 없습니다.

 

3. cheque, e transfer 보다는 현물이 최고

간편함을 추구하기 위해 체크나 이 트랜스퍼를 통해 해외 통화를 거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사기 유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체크 사기 유형으로는 부도 사기가 압도적입니다. 돈이 없는 체크를 받게 되는 경우, 내 통장에 체크를 입금했더라도 며칠 후 체크 발행자의 통장에 돈이 없는 부도 체크였다면서 내 통장에서 돈이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트랜스퍼 사기는 가히 충격적입니다.

이트랜스퍼를 받고 비밀번호까지 입력해서 돈이 들어왔다 하더라도, 추후에 이트랜스퍼 보낸 사람이 해킹 당했다고 주장하면 그 돈은 다시 이트랜스퍼 보낸 사람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최근 밴쿠버 사회에서 이트랜스퍼 사기로 3천불을 잃은 사람의 소식으로 한동안 시끌벅적 했습니다.

3천불 입금이 확인된 것을 보았지만, 이트랜스퍼 보낸 사람이 해킹당했다고 주장하여 3천불을 뺏겨 버린 사고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체크, 이 트랜스퍼 보다는 무조건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주고 받으세요.

 

4. 여권,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보여주며 거래를 유도하면 100% 사기

물론 사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그냥 사기라고 보시는 게 더 확실합니다.

처음에는 실제로 거래를 했더라도 두 번째 거래에서 더 큰 금액으로 사기 칠 수도 있으니, 그냥 이런 경우 피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는 사기치는 유명한 여권들이 있습니다. 이성천, 김근호, 이용제 등,,

혹시 이런 이름을 보면 100% 사기니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신고하신 분들은 제게 제보해주시면 경찰 공조토록 하겠습니다.

 

5. 거래자와 통장주의 실명 일치를 확인할 것

원화 송금의 경우, 송금자가 보이스피싱 당했다고 주장하면 돈 뺏기게 됩니다. (국내법)

북미 해외통화 송금의 경우, 송금자가 해킹 당했다고 주장하면 돈 뺏기게 됩니다. (현지법)

사실 해외 통화만 현물 거래가 가능하고, 원화 거래는 인터넷 송금을 하게 되는데 국내 인터넷 송금이 수취인과 거래하는 사람의 실명이 동일한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카톡으로 알게된 사람과 거래한다면 무조건 영상통화해볼 것

카톡으로 알게 된 사람은 보통 신분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보내면서 안심시킬 거에요.

다 헛소리고, 무조건 영상통화하면서 신분증과 동일 인물인지 확인하세요.

영상통화 안 한다?

100% 사기입니다.

 

7. 마치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개인간 환전의 기본 원칙은 만나서 현물 교환 입니다.

편안함을 쫓는 순간, 사기꾼의 먹이로 전락합니다.

고작 몇천원, 몇만원 아끼려다 수천불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부디 사기 당하지 말고 안전하게 개인간 환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개인간 환전이 불법이라고 생각하고 사기를 당해도 신고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사기꾼들이 더 활기를 치고 있습니다.

절대 조심하시고, 혹여라도 사기를 당했다면 반드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처벌 받지 않습니다.

 

 
 

한 줄 요약

  •  개인간 환전 5천불 이하는 합법이니, 무조건 만나서 현물로 환전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