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식

솔루스첨단소재 유상증자로 인한 신주인수권 처리방안

한글지킴이 2022. 4. 25. 22:08

주식하면서 유상증자, 무상증자, 물적분할 등 한두번 경험한게 아닌데 한번도 신경 안쓰고 소중한 기회를 다 날렸다가 이번에 휴가가 생기는 바람에 알아보고 간략히 설명해 드립니다.

기술적이나 법적으로는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유상증자란?

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새로 주식을 발행하고, 새로 발행할 주식을 살 사람들을 모집하는 행위. 이에 반해 무상증자는 돈 받고 주식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잉여 이익금 등을 써서 기존 주주들에게 무료로 주식을 더 나누어주는 행위

당연히 무상증자가 기존 주주 입장에서는 좋고, 유상증자는 회사에 돈이 없을 때 즉 망하기 직전에 하는 경우가 있어 그다지 좋은 신호로 보지는 않습니다. 

이번 솔루스첨단소재는 캐나다에 공장 만들기 위해 2,500억원 정도의 돈이 필요해서 유상증자한다고 회사가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실은 모름)

 

참고기사

 

솔루스첨단소재, 2400억 규모 유상증자… “북미시장 선점 가속”

솔루스첨단소재, 2400억 규모 유상증자 북미시장 선점 가속

biz.chosun.com

 

신주인수권이란?

새로 발행할 주식(신주)을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기존 주주가 살수 있도록 약속(인수권)하는 증서

기존 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 수에 따라 새로 인수할 주식의 수가 결정되게 됩니다.

제가 받은 신주인수권 배정내역의 보통주 배당예정가액은 49,400원

현재가가 73,700원이므로 만약 신주를 실제로 인수할 시점에 시장가가 73,700원을 유지한다면 앉아서 공으로 24,000원 정도를 벌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매매란?

신주인수권을 기존 주주에게 주어도 기존 주주 중에서는 솔루스첨단소재가 마음에 안 들어서 또는 저렴한 가격에 신주로 받아도 추후에 하락할 것을 우려해서 신주를 인수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신주인수권을 매매할 수 있는 기간을 줍니다.

그게 '22년 4월 21일 부터 4월 27일까지 입니다.

4월 25일 종가 기준 신주인수권 매매 가격은 23,300원 입니다.

따라서 신주인수권을 23,300원에 사고, 신주를 49,400원에 사면 총 72,700 원에 신주를 사게 되는 겁니다.

4월 25일 현재 솔루스첨단소재 현재가는 73,700원 이므로 이 가격을 유지한다면 1,000원 이익을 보고 하락한다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신주인수권을 처음부터 받은 기존 주주는 신주인수권을 팔든, 신주인수권을 활용해 신주를 사든 손해볼 일은 적지만, 신주인수권을 사고 신주를 매수할 사람은 생각을 잘 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은 주식프로그램에서 신주인수권으로 검색한 후에 일반 주식 매매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신주인수권 행사 방안은?

신주인수권을 사용하여 주식을 매수하려면 사겠다는 의사를 밝힌 후(청약신청 후) 돈을 주식계좌에 넣어야 합니다. 

신주발행예정가와 실제 신주발행가는 다르기 때문에 최종 가격이 확정되고 나서 청약을 신청하고 돈을 납입하면 됩니다.

 

아무 것도 안 한다면?

아쉽게도 신주인수권을 팔지도 않고, 이후에 청약 신청도 하지 않고 돈도 넣지 않는다면 신주인수권은 그냥 사라지게 됩니다.

공으로 돈을 벌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날리는 셈이죠. 제가 과거에 많이 그랬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알아볼 생각도 안 했다가 소중한 자산을 날린거죠.

여러분은 그러지 마시고 신주인수권을 빨리 파시든, 청약 신청하고 돈을 넣으시든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그래서 뭘 해야 하는 걸까요?

신주인수권을 팔 것이냐, 신주인수권으로 신주를 인수할 것이냐? 를 결정하면 됩니다.

추후에 주식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하면 전자를, 추후에 주식이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면 후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 전자를 선택하기로 하였습니다. 27일까지 신주인수권이 좀 올랐으면 좋겠네요

이 글 보는 모든 분들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한 줄 요약

  • 솔루스첨단소재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을 팔든가 신주를 사든가 둘 중 하나를 꼭 선택하여 공돈을 벌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