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whatever 스킨 사이드바 추가 후기 그리고 잡담

한글지킴이 2020. 11. 26. 17:31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어느 스킨을 써야할까 고민하다 whatever 스킨을 선택하여 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whatever 스킨 설정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습니다.

2019/05/11 - [티스토리+애드센스] - 티스토리 Whatever 스킨 설정 방법 총정리

2019/05/25 - [티스토리+애드센스] - 티스토리 Whatever 스킨에 카테고리 넣는 방법 따라하기

 

하지만, 늘 마음 한 켠에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whatever 스킨에는 없던 오른쪽 사이드바 였습니다. 

늘상 사이드바 없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다 우연히 사이드바를 설치한 분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고, 그것들을 활용하여 사이드바를 추가하였습니다.

drkimfixnsolve.tistory.com/168

 

고로 제 현재 블로그는 whatever 스킨의 원래 형태와는 다르게 4개의 사이드바가 존재하고 

초기 화면에서는 하단에, 글 읽는 화면에서는 우측에 존재하게 됩니다.

 

원래 whatever 스킨 형태

- 하단에 3개의 사이드바 존재 -

 

사이드바 추가한 whatever 스킨 형태

- 초기화면은 당초와 동일, 단 사이드바 4개로 추가 -

 

- 본문 화면 우측에 사이드바 추가한 화면 -

 

제가 구구절절히 이러한 얘기를 하는 이유는 whatever 스킨 사이드바 추가 변경이 어떻게 보이는 지 제 구독자 분들에게 의견을 묻기 위함입니다. 

2020년 11월 27일 현재 제 블로그의 구독자 분들은 170명입니다.

170명 분들 중에 몇 분이 이 글을 보실 지 모르겠지만, 혹여나 보신다면 예전의 제 블로그와 현재의 제 블로그 중 어떤 것이 더 보기 좋은지, 더 인지가 잘 되는지 등등 느낌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이드바를 화면 우측에 추가한 이후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변화를 말씀드리면,

클릭에 따른 수익은 저하. 노출에 의한 수익은 증가, 총 수익은 감소 입니다.

당초 기대했던 수익의 증가가 없기 때문에 원상 복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분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구독+SNS공유+α  부탁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