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 시작 ('20년 4월 27일)

한글지킴이 2020. 4. 27. 20:57

그간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 사이트를 이용해야 했습니다만, 2020년 4월 27일, 오늘부터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별도의 사이트를 찾아가서 만들어 다운받고, 다운받은 파일을 비공개 글에 첨부하고, 이 주소를 알아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스킨을 변경할 때마다 사이트맵을 다시 만들었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네요.

티스토리가 간만에 정신 좀 차렸나 봅니다.

간단히 안내해 드립니다.

 

<기존의 사이트맵 작성 및 등록 방법>

2019/05/25 - [티스토리+애드센스] -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대로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 확인하기

2019/05/30 - [티스토리+애드센스] - 구글에 티스토리 등록 및 검색 노출시키는 방법

2019/05/30 - [티스토리+애드센스] - 네이버에 티스토리 등록 및 검색 노출시키는 방법

 

<변경된 방법>

너무나 간단합니다.

일단 티스토리 공지를 확인합니다.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니다. 사이트맵은 특..

notice.tistory.com

 

공지사항 설명처럼 사이트맵 파일은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웹마스터 도구에서 단순히 sitemap.xml 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쉽게 해결이 됩니다.

 

다만,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사이트맵에는 Priority 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중요시 하는 분들은 제가 기존에 설명드렸던 방식을 참고하여 제대로 만든 사이트맵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대로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 확인하기

지난 시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든 후 인터넷에 검색되게 하려면 검색 사이트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글 참고 : 2019/05/13 - [티스토리+애드센스] - 티스토리 블로그 인터넷..

happynlucky.tistory.com

 

<실제 구글 및 네이버 적용방법>

너무나 간단합니다. 기존 사이트맵 삭제하고 새로운 사이트맵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 방법은 그냥 입력공란에 sitemap.xml 입력하면 끝입니다.

 

1. 구글 적용 화면

과거 복잡한 주소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하단 화면처럼 간단히 해결됩니다.

 

참고로 기존 사이트맵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기존 등록된 사이트맵 클릭 후 오른쪽 상단의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2. 네이버 적용 화면

구글과 마찬가지로 과거에는 복잡한 주소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간단한 주소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마치며>

너무 기쁜 마음에 긴급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복잡했던 사이트맵 생성. 이제 걱정말고 그냥 단순히 sitemap.xml 입력하는 것만으로 해결하세요

유레카~ 티스토리 만세! :)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구독+SNS공유+α  부탁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