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캐나다

캐나다 밴쿠버 대중교통 요금 및 이용방법 총정리('19년 신요금)

한글지킴이 2019. 6. 4. 05:14

여행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들 중 하나로 이동수단이 있습니다.

택시가 편하긴 하지만 비싸고, 

밴쿠버는 아직 우버나 리프트 같은 차량 공유서비스가 택시 회사의 반대로 들어오지 못해 

렌트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우버가 '19년 중순 도입된다고 했으나, 6월 현재 아무런 진척이 없네요)

 

그래서 오늘은 밴쿠버에 여행 오시는 분들을 위해 대중교통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기본 개념>

캐나다 대중교통은 공공기관인 https://www.translink.ca 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크게 버스, 스카이트레인, 시버스가 있으며,

현금으로 비용을 지불하거나, compass ticket을 구입하거나, compass 카드라는 교통카드에 금액을 충전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

'18년 5월 22일부터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만, 국내에서 발급된 신용카드로도 되는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국내 신용카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Compass 카드 이용시 더 저렴하기 때문에 주민들은 거의 모두 이 교통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합니다만,

보증금 $6이 필요하고, 반납 장소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여행객들은 이점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종류 및 이용방법>

1. 버스

일반적인 버스입니다.

앞문으로 타서 뒷문으로 내리게 되나, 앞문으로 내려도 무방합니다. 

요금 지불은 앞문에 있는 기계에 교통카드를 대거나, 기사 앞에 있는 통에 현금을 넣으시면 됩니다.

잔돈은 돌려주지 않으니 반드시 해당되는 요금을 잔돈으로 미리 준비하셔야 불필요한 지출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하차를 원할 때는 버스창문 따라 있는 노란 줄을 당겨서 기사에게 내릴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버스가 정류장에 정차하면, 뒷문을 살짝 밀어주면 문이 열리게 됩니다.

환승계획이 있더라도 하차시에는 뒷문에 있는 기계에 교통카드를 tap하시면 안 됩니다.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지역에 버스가 다니긴 하지만, 배차시간이 너무 엉망이기 때문에, 버스로 이동시에는 항시 여유있게 시간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2. 스카이트레인(Skytrain)

이름은 skytrain 이지만, 지하로도 다니는 우리나라의 경전철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게 3개의 노선이 있으며 주요 정차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나다 라인(하늘색) : 다운타운 - 리치몬드 - 공항

2) 엑스포 라인(파란색) : 다운타운 - 메트로타운 - 뉴 웨스트민스터 - 써리

3) 밀레니엄 라인(노란색) : 커머셜 브로드웨이 - 브렌트우드 - 로히드 - 코퀴틀람

모든 노선은 2량으로 무인으로 운행되며, 우리나라의 현대 로템에서 2개의 노선을 건설하였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개찰구를 지나가야 하므로 버스와 다르게 승하차시 모두 탭을 해야 합니다. 

위의 노선도는 다음 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ytrain_bline_seabus_map.pdf
0.13MB

 

3. 시버스(Seabus)

바다 위를 지나가는 수상버스입니다.

다운타운 워터프론트 역에서 노스밴쿠버 론즈데일 퀴마켓(Lonsdale Quay Market) 까지 운행하게 됩니다. 

노스밴쿠버를 다운타운에서 가려면 라이온스 게이트(Lions Gate Bridge)를 지나야 하는데

이곳이 왕복 3차로라 교통체증이 매우 심한 곳이기 때문에 빠르게 가고 싶다면 시버스를 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경험을 위해 한번쯤을 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탑승방법은 스카이트레인과 동일합니다. 

 

<요금 개념>

우리나라와 달리 거리 요금이 아닌 구역 요금이 적용되며, 최초 탑승 후부터 90분간은 무료로 무제한 환승이 가능합니다.

구역 요금이란 밴쿠버를 3개의 Zone으로 나누고, 각 구역마다 다른 요금을 적용시키는 제도입니다. 

중심지를 1 Zone, 주변을 2 Zone, 가장 외곽을 3 Zone으로 하여 외곽으로 갈수록 비싼 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며, 여러 Zone 을 거칠 수록 비싼 요금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1 Zone 내 이동은 1 Zone 금액, 2 Zone내 이동은 2 Zone존 금액, 3 Zone내 이동은 3 Zone 금액을 내야 합니다.

일부 블로그에서는 같은 Zone 내에서는 1 Zone 요금을 낸다고 하는 데, 틀린 정보입니다.

각 존 경계에서는 한 정거장을 이동하더라도 가장 높은 존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1존에서 2존으로 이동하면, 한 정거장을 이동했더라도 2존 금액을 내야 하며, 1존에서 3존으로 이동시에는 3존 금액이 부과 됩니다.

 

같은 Zone 내 이동은 1존 요금이, Zone 2개 이동시 2존 요금이, Zone 3개 이동시 3존 요금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1존에서 2존으로 이동하면 존 2개를 지나므로 2존 요금이, 2존에서 3존 이동시에도 존2개를  지나므로 2존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3존에서 2존으로 이동시에는 존 2개를 지나므로 3존이 아닌 2존의 요금이 적용됩니다.

1존에서 3존 이동은 당연히 3존 요금이 부과됩니다.

(틀린 정보를 그간 안내해 드린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소득이 낮은 사람이 외곽에 살 것 같고, 외곽 거주자가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사람일텐데 더 높은 비용을 부과하는 것이 처음에는 불합리해 보였으나, 건설비 측면으로 보면 이용객이 적은 곳에 사는 사람이 더 높은 금액을 내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역별 Zone 구분은 위의 노선도를 다운받아 보시면 자세히 알 수 있으며, 도시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금 상세>

앞서 밴쿠버 대중교통은 거리 요금이 아닌 구역 요금이 적용된다고 했으나,

이는 스카이트레인 이야기며 버스는 무조건 1존 요금, 시버스는 2존 요금이 적용됩니다.

단, 환승시에는 가장 비싼 구간의 요금이 적용되며, 각 존별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1존은 $2.95, 2존은 $4.2, 3존은 $5.7 이며, 노약자(concession) 나 컴파스 카드 이용시 보다 저렴한 금액이 적용됩니다. 

다만, 이는 '19년 6월 현재 요금으로 '19년 7월 1일 부터 아래와 같이 인상됩니다.

대중교통 요금이 어마무시합니다.

한 가지 위안인 것은 매일 18:30 이후,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무조건 1존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주말이나 공휴일에 여행하시면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유의사항 : Sea Island stations (YVR-Airport, Sea Island Centre, and Templeton) 에서 출발하여 Sea Island stations 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공항세 $5불이 요금에 추가 됩니다.

 

<티켓 구입, Compass Card, Compass Ticket>

1. 현금으로 지불

버스에서만 가능한 방법으로, 잔돈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현금으로 버스 탑승시 스카이트레인, 시버스 등 환승 불가합니다. 

 

2. Compass Ticket

스카이트레인 역사에 있는 Compass Vending Machines 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일회용 티켓이 아닌, DayPass Compass Ticket 은 일부 소매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모든 컴파스 티켓은 사용여부와 상관없이 일단 구매하면 익일 4시까지만 사용가능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Compass Card

스카이트레인 역사에 있는 Compass Vending Machines 과 런던드럭, 세이프웨이 등 일부 소매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구매시 보증금 $6 이 필요하며, 이는 추후에 Stadium–Chinatown SkyTrain Station 에 있는  Compass Customer Service Centre 나 Waterfront Station 에 있는 West Coast Express Office 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카드에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게 되며, https://www.compasscard.ca/ 에서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외각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1일부터 말일까지 무제한 이용 가능한 한달권을 구매하실 텐데, 

구입시기에 무관하게 정액권 금액은 동일하므로 계획을 잘 세워서 구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맺는 말>

언제나 글을 쓰기 전에 생각했던 시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 되네요.

처음에 밴쿠버 와서 어려웠던 점들이 생각나 글을 쓰고 있는데,

생각보다 노력이 많이 소요되어 이 블로그를 계속해야 고민입니다.

도움되었다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