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식

[펀드슈퍼마켓] 펀슈 소개 및 장단점 안내

한글지킴이 2019. 11. 4. 10:41

펀드슈퍼마켓이란? - 펀드슈퍼마켓 소개

 

오늘은 제가 여러 증권회사의 펀드를 이용한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한 펀드슈퍼마켓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펀드슈퍼마켓의 출시로 증권사들이 난리였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증권사를 통해 펀드에 가입하는 사람은 줄어들고,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펀드 구입과 운용에 따른 비용이 작기 때문이지요! 

(동일한 상품을 사는데 싼 곳에서 사는 건 당연한 이치겠지요? )

 

그럼

요즘 펀드 전문가들에게 자주 회자되고 있는 펀드슈퍼마켓이 정말 좋은 것인지? 솔직 담백하게 말씀드릴게요

 

일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장점이라고 말하는 것에 분석해 보겠습니다.

(과거에 작성했던 글이므로 현재와 장점 광고가 다르며, 일부 현재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여러 펀드를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나의 평가 :

펀드를 사고 싶다고 해서 아무 곳에서 다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펀드는 특정 증권사에서만 팔기 때문입니다.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제품으로 예를 든다면, 서울 우유는 왠만한 슈퍼에서 다 살 수 있지만, 굿모닝 우유는 특정 슈퍼 아니면 사기가 그리 쉽지 않은 것과 동일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펀드 슈퍼마켓은 정말 왠만한 펀드는 다 팔고 있습니다. 

(다시 마트로 예를 들면, 기존 증권사 = 동네 큰 슈퍼, 펀드슈퍼마켓 = 대형마트 같은 개념입니다.)

 

이 증권사 저 증권사 갈 필요없이 펀드슈퍼마켓만 하나 개설하면 대부분의 펀드를 살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제가 펀드를 매수하려고 검색해본 결과 모든 펀드가 다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아쉬운 점 또한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최고의 인기와 수익률을 구사하고 있는 신영밸류우선주 펀드는 이곳에 없습니다.

(문의 결과, 펀드슈퍼마켓에서 신영에 지속 요구하고 있지만 신영에서 아직 확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있지만 모두 다 있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이 점 명심하세요!

 

2. 저렴하다.

나의 평가 :

글쎄요...

앞에서는 저렴해서 펀드슈퍼마켓이 좋다고 하더니 이제 와서 글쎄요.라니 뭔 소린가?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원래대로라면 펀드슈퍼마켓이 싼 게 분명히 맞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펀드슈퍼마켓이 압도적으로 싸다 라고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유를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서두에 기존 증권사들이 줄어드는 손님으로 인해 골치 아파한다고 말씀드렸죠?

(펀드슈퍼마켓으로 사람들이 이동하니까요)

그래서 증권회사들이 대책을 강구합니다.

그것은 바로 펀드 할인판매!!

 

키움은 펀드 최저가격보상제를,

(동일 펀드에 대해 다른 증권사가 더 싸면 차액만큼 보상)

 

현대는 판매수수료/보수 반값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입할 경우 해당펀드 평생 판매수수료 반값, 유의할 점은, 보수 반값이 아니라 판매보수만 반값입니다. 운용 및 기타 보수는 그대로)

 

한편, 펀드온라인코리아(펀드슈퍼마켓)은 후취 환매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실시하며 맞불을 놓고 있지요

(3년 내 환매할 경우, 환매금액의 0.15% 내에서 수수료 결정됨, 올 한해 자유적립식에 한하여 평생 면제)

 

아마 다른 증권사들도 다들 이벤트를 할 거에요. 다만, 제가 주로 이용하는 증권사이기 때문에 이 셋만 예시를 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재 시점에서는 펀드슈퍼마켓이 가장 싼 것은 아닙니다.

 

다만,

키움을 이용하자니 다른 펀드와 수수료/보수 차이를 내가 밝혀야 하는 귀찮음과 어려움이 있고,

현대를 이용하자니 올 한해만 이벤트를 하기 때문에 한시적이라 망설여지고,, 

이왕 할 거 펀드슈퍼마켓을 이용하자는 것입니다.

 

3. 객관적 정보 제공 등

 

나의 평가 :

이 점은 그리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정하고 객관적 정보를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사실 전 증권사 홈페이지도 그렇고 이곳 홈페이지도 그렇고 여기에 있는 자료는 믿지 않습니다. 참고만 할 뿐, 최종 결정을 내리는 자료는 무조건 간이투자설명서와 금융투자협회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간이투자설명서는 펀드 누르면 나오니까 생략하고,

펀드별 보수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fundann/DISFundFeeCMS.xml&divisionId=MDIS01005001000000&serviceId=SDIS01005001000

펀드별 수익률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fundann/DISFundROPCmpAnn.xml&divisionId=MDIS01009001000000&serviceId=SDIS01009001000

이렇게 이용하지요.

 

즉, 펀드슈퍼마켓에서는 개략적이고 즉각적인 정보만 습득하고, 최종 판단은 금융투자협회를 이용합니다.

 

다만,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펀드슈퍼마켓이 확실히 다른 증권사 사이트에 비해 자료가 직관적이어서 보기 편하고, 설명이 충실한 편이라는 것입니다. (주관적인 판단입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을 하고, 다음으로는 제가 생각하는 펀드슈퍼마켓의 가장 큰 장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회사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입니다.

 

펀드슈퍼마켓은 주식을 매매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서 막질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막힐지, 계속 열려있을지 모르겠지만, 회사에서 접속이 가능하고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모든 단점을 압도할 만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줄 요약 : 펀슈는 다양한 펀드 거래 가능, 저렴한 수수료/보수, 직관적인 펀드 안내, 그리고 회사에서 자유롭게 거래 가능한 장점

 

ps)

이 글은 과거 펀드슈퍼마켓에서 지원받아 작성한 글을 조금 수정한 글로서, 무조건적인 칭찬 보다는 비판할 점은 과감히 비판한 객관적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구독+α  부탁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