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누락 해결방법 총정리

한글지킴이 2019. 6. 7. 03:57

티스토리 개설 후 호기 있게 시작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네이버 검색누락, 오류로 몇 달간 혼자 씨름해야 했습니다.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고 나서, 결국은 해결책을 찾게 되어 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저품질 자료와는 다르니 찬찬히 읽어보시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여부 확인>

혹자들은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하면 된다고 하는데 불필요합니다.

네이버 가셔서 'site://' 뒤에 본인 블로그 주소 를 입력하신 뒤 글들이 검색되는 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지금은 검색이 되기 때문에 글이 뜹니다만,

처음 몇 주간은 메인 홈페이지만 하나 검색이 되고 글들은 전혀 검색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해결책을 몰라 정말 힘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해결방안 - 기초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수집 요청하기



이것이 기본입니다.

정상적이라면 검색로봇이 인터넷 돌아다니다가 언젠가 티스토리 글들을 수집하겠지만, 

이렇게 방치하면 시간이 꽤나 소요 됩니다. 

그래서 즉각 반영을 원하는 분들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집요청을 하게 되는데, 

정상적이라면 수집 성공이 되겠지만, 이글 보시는 분들은 처리 결과가 당연히 안 좋게 나왔을 것입니다.

 

 

<오류의 의미>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수집 실패의 종류와 원인 입니다.



의미를 다시 한 번 간단히 설명하면,

수집 중복은 요청을 반복해서 했을 때, 서버오류는 페이지가 없거나 블로그를 못 읽을 때, 수집보류는 저품질 블로그라고 판단했을 때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 수집중복, 서버오류, 수집보류 가 번갈아 가면서 나오더군요. 

지금은 모두 해결했습니다. 

 

 

<해결방안 - 고급편>

1. 스팸으로 판단할 수 있는 블로그 글들 삭제

저의 경우 네이버에 있는 글들을 티스토리에 옮기다 보니 글 작성 시간 간격이 몇 초에 불과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비공개 전환했기 때문에 문제 없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제 판단 착오 였습니다.

동일 블로그 주소에서 글이 빠르게 작성됐다면 검색로봇이 스팸블로그로 판단하기 때문에 수집보류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반드시 글 작성시에는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작성하기 바랍니다.

자신이 다른 곳에 쓴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부 블로거들은 저품질블로그가 될 것을 우려하여 자신이 쓴 글도 메모장에 붙여넣기한 다음에 옮긴다고 하는데 틀린 정보로 그렇게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자신이 쓴 글이고 다른 곳에 공개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붙여넣기 하셔도 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 절대 금지

블로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면 된다는 글들이 많이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절대 비추!!

한글은 인터넷 상에서 주소를 보기도 불편할 뿐더러 추후 블로그가 인기 있어져서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확산되는 과정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숫자인 상태로 해결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소탐대실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자로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과 같이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3. 검색로봇이 색인 생성, 페이지 내 링크 수집 하도록 하는 명령어(메타 태그) head 에 추가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라는 메타 태그를 <head> 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네이버 공식 설명입니다. 클릭 하시면 메타 태그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사용성 증가 위한 메타 태그 head 에 추가

<meta property="al:ios:url" content="applinks://docs">
<meta property="al:ios:app_store_id" content="12345">
<meta property="al:ios:app_name" content="App Links">
<meta property="al:android:url" content="applinks://docs">
<meta property="al:android:app_name" content="App Links">
<meta property="al:android:package" content="org.applinks">

라는 메타 태그를 <head> 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3번에서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라는 메타 태그를 이미 넣었기 때문에 마지막에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네이버 공식 설입니다. 클릭 하시면 메타 태그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단에 meta 태그를 작성한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다운후 복사 후 <head>에 붙여 넣으시기 바랍니다. 



4. 모바일 사용성 meta.txt
0.00MB

 

5. 모바일 웹 주소를 대신 수집요청하기



정식 주소로 수집요청을 했는데도 오류가 나면, 모바일 주소로 수집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급한대로 작성하신 글들을 검색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소가 수집 성공된 후 며칠이 지난 뒤에 다시 정식 주소로 요청하게 되면 수집성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티스토리 주소를 문자로 수집 요청

2번에서 절대 문자로 변경하지 말라면서 무슨 소리야? 라고 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숫자라 하더라도 문자 주소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성한 글들을 발행하기 직전, 하단 URL 을 보시면 '블로그 주소/entry/한글 주소' 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알게된 한글 주소를 복사하여 네이버에 수집요청 하시면 됩니다.

단, 반드시 앞에 'entry/' 를 붙이셔야 합니다.



 

7. 빠른, 그리고 지속적인 검색을 위해 공개할 RSS 수 45개로 변경

티스토리 기본 셋팅은 10개입니다만, 45개로 증가하시기 바랍니다. 50까지 하게 되면 처음에는 괜찮지만 몇 주후 네이버에서 주소가 잘못된 RSS 라는 오류가 발생하므로 45개로 하셔야 합니다. 



 

8. 연동사이트 삭제 후 재등록

7번까지 했는데도 오류가 뜬다 하시는 분들은 7번까지 다 하신 후에 웹마스터도구에서 본인의 티스토리를 삭제하고 다시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적과도 같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모든 행동들은 즉각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한단계마다 최소 하루의 시간은 소요 되므로 성급하게 생각지 마시고 느긋하게 마음 먹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맺는 말>

아마 제 글을 모두 따라하셨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있는 거의 모든 오류는 해결하셨을 겁니다.

힘들게 알게된 네이버 검색누락 해결방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α 꾹 부탁드리며,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